본문 바로가기

OC

윤고딕 폰트 및 저작권에 대해서

오래전에 저작권에 대한 개념 자체가 많이 없었을때 그니까 지금으로부터 대략 10년전, 아니 15년전에는 폰트는 거의 공공재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너도 나도 그냥 굴러다니는 폰트를 주워서 썼습니다. 그러다가 몇번 저작권 신고를 받고나서 많은 회사들이 정신 차리게 되었지요. 그래서 쓰는것이 나눔고딕과 같이 완전히 무료인 폰트를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알음알음 쓰게 되는 것이 바로 윤고딕 폰트라는 것입니다. 윤고딕 폰트가 처음 나왔을때 굉장히 혁신적이었습니다. 인쇄물에서도 좋고, 웹에서도 가독성이 좋아서 범용으로 많이 이용을 하였지요. 그리고 굵기별로 다양하게 존재하여서 견고딕을 대체할만하다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윤고딕은 윤디자인이라는 회사에서 제작을 하였습니다. 이 폰트는 무료가 아닙니다. 돈을 주고 구매를 해야하는 폰트입니다. 폰트 구매는 윤디자인 그룹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폰트스토어를 만들었더라구요. 

 

FONCO 홈페이지

 

여기로 들어가시면 윤멤버십 STARTER를 구매할수 있습니다. 윤고딕을 포함한 다양한 폰트를 한번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를 잘 살펴봐야하는데요, 영상을 제외한 저작권입니다. 만약 영상에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폰코는 영상의 정의를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TVCM, 뮤직비디오, 영화자막, 전사동영상, 3D영상, 애니메이션, 바이럴광고, SNS광고 등은 상업영상으로 분류합니다. PDF, JPG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포함한 도서, 잡지, 교과서, 교재, 신문, 사전, 웹진 등은 E-book으로 분류하므로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를 참고해서 저작권과 관련되어 트러블에 처하지 않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