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W

다음 폰트 다운로드 방법

문서를 작성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PPT를 작성을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폰트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폰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가독성과 심미성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여러 포털 사이트 또는 서비스는 자신만의 폰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네이버 같은경우에는 나눔체를 주로 이용을 합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다음도 다음체라는 것이 있었씁니다.

다음체는 2008년에 대중에게 공개한 폰트입니다. 한글 서체는 '좋은글씨'에서 참여를 하였고, 영문서체는 네덜란드의 '토털아이덴티티'가 참여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음체를 공식적으로 다운로드 할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2015년경에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공개 사이트가 사라졌습니다.

 

지금 현재 다음은 나눔고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서체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만든 공개 서체를 이용하고 있더라구요.

 

DAUM_font.zip
0.76MB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음 폰트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여러 블로그를 통해서 재배포가 되고 있으며, 저도 여기에 동참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폰트는 인터넷을 통해서 볼때 가독성이 좋은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 역시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딱히 유행을 따지지 않는 고딕기반 서체이기 떄문에 질리지 않는것으 틱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다음의 흔적이 조금씩 사라지는 것은 아쉽습니다. 오랜시간동안 이용해온 다음이 카카오라는 브랜드로 덧씌어지는것이 하나의 놀이터가 사라지는 느끼입니다. 과거에 이 폰트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했떤 적이 있었씁니다. 하지만 네이버 자료실이 사라지는 바람에 이것을 다운로드 할수 있는 공식적인 곳이 완전히 사라진것이지요.

 

다음 폰트의 라이센스 정책은 위와 같습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는 이용할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 이용을하거나 개인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C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무이름 찾기 앱 한가지  (0) 2022.08.29
수의계약이란?  (0) 2022.08.22
이재학 만화 보기  (0) 2022.08.09
삼성증권 mPOP 설치 방법  (0) 2022.07.27
hotmail 핫메일 로그인 하려면  (0) 2022.07.25